알림마당

포스트게놈사업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KOBIC] '김선영'센터장, "세계 3대 바이오 데이터 센터로 거듭날 것"

최고관리자 0 449

한국생명공학연구원 KOBIC센터장 김선영

세계 3대 바이오 데이터 센터로 거듭날 것

 

"국가 바이오 스테이션 사업의 성공 추진을 계기로 미국(NCBI), 유럽(EBI)에 이어 '세계 최고수준의 바이오 데이터 센터'로 발돋움하겠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 김선영 센터장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강조했다.

 

그는 202011월부터 KOBIC 센터장을 맡아 정부가 '바이오 분야 디지털 댐'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 사업'을 현장에서 이끌고 있다.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은 과기정통부, 산업부, 농림부, 복지부, 환경부, 해수부 등 국가 바이오 R&D(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모든 데이터를 국가 차원에서 통합 수집해 산학연병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김 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차원에서 바이오 데이터를 수집·저장·활용하기 위한 사업과 방향성은 시의적절하다"면서 "비록 선진국에 비해 출발은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정부 주도로 국가 역량과 자원을 총동원해 추진한다는 점에서 머지않아 미국, 유럽, 일본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바이오 분야 연구자의 자발적인 데이터 제공과 범부처 차원의 긴밀한 협업 등이 필요하다고 김 센터장은 언급했다.

 

그는 "데이터는 많이 모으면 모을수록, 데이터 질이 우수할수록 보다 많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서 "국가 바이오 스테이션에서 모아지는 R&D 데이터와 일선 병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축적돼 있는 국민들의 의료건강 정보 등을 접목한다면 정밀의료 실현과 보다 선진화된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원문) https://news.v.daum.net/v/20210104200425745

    김선영 KOBIC 센터장 세계 3대 바이오 데이터 센터로 거듭날 것” <디지털타임스> 2021.01.04

 

0 Comments